1. 원불교의 발생
1) 원불교의 설립
원불교는 1916년 4월 28일 (원기 원년)에 소태산 대종사 박 중빈에 의해 시작되어,
정산 종사(송 규)가 대종사의 일원주의 사상과 경륜을 이어받아 삼동윤리를 제창하며
원불교라는 정식 명칭으로 발전하였고, 이들을 이은 대산 종법사(김 대거)는
"진리는 하나, 세계도 하나, 인류는 한 가족, 세상은 한 일터. 개척하자 일원세계"라는
표어를 내 세워 종교연합운동 등을 주창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등,
현대적인 불교 운동의 하나로 일어난 종교입니다.
2) 원불교란?
가. 원 (圓) : 만법의 근원이며 만법의 실재
나. 불 (佛) : 우주의 궁극적인 진리를 깨달은 마음
다. 교 (敎) : 가르친다
라. 결론 : 우주의 궁극적 진리인 일원상(一圓相)의 진리를 깨달아 진리에 부합되는
생활을 하도록 가르치는 종교라는 뜻
3) 일원상 (一圓相)의 진리란?
우주만유의 본원, 우주의 근본원리
4) 삼동윤리(三同倫理)란?
이 세상의 모든 모든 종교와 교회가 그 근본은 하나된 동원도리이며, 모든 인종과 생령은
그 근본이 하나의 기운으로 연계된 동기연계이며,모든 사업과 모든 주장이 다 같이 이 세상을
개척하는 동척사업이라는 것
2. 원불교의 기본 사상
원불교를 창시한 박 중빈은 유, 불, 선 3교의 경전을 비롯해 기독교의 성서를 두루 섭렵한 후
자신이 깨달은 진리를 펴기 위해서는 종래의 불교와는 다른 새로운 형태의 불교를 주장
1) "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
정신문화와 물질문명이 동반하여 발전할 때에 평화로운 세계가 된다는 것
2) '처처불상 사사불공'
이 세상 곳곳에 부처님이 계시니, 하는 일마다 불공의 정신으로 하자는 뜻
3) '무시선 무처선'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항상 계속 공부하는 선공부
4) '동정일여'
동과 정이 한결같아서 잠시도 도를 떠나지 않는 것
5)'영육쌍전'
정신과 육신을 아울러 건전하고 튼튼히 하자
6)'불법시생활 생활시불법'
불법으로서 생활을 더욱 향상시키고, 생활속에서 불법의 진리를 찾아가자
7) '이사병행'
종교수양과 일상생활의 조화발전을 도모하자
3. 원불교의 교리
1) 인생의 요도
사은(四恩)에 대한 보은 (친지,부모,동포,법률)과
사요(四要)의 실천 (자력양성, 지자본위,타자녀교육,공도자 숭배)으로
평화와 행복의 세계를 가꾸는 요결
2) 공부의 요도
추진할 네 가지, 즉 진행4조 (믿음,분발,의심,정성) 로써
버려야 될 네 가지, 즉 사연4조( 불신,탐욕,나태,어리석음)를 물리쳐
8조의 실행으로 부처의 인격과 권능을 갖추자는 것
3) 4대 강령
인생의 요도와 공부의 요도를 같이 진행하자는 것으로,
정각정행, 지은보은,불법활용,무아봉공의 4대 강령을 표준으로
지상낙원을 이루자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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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증산교의 유래
1) 증산교의 창시
증산교는 조선 말기의 민족적 불행과 민중의 비참한 현실을 개혁해
새로운 이상세계를 이루고자 했던 강일순(증산)에 의해 창시된 종교
2) 시대적 배경과 특징
당시 주류 종교였던 유교는 허례허식에 빠져 그 한계를 노출하였고,
불교 승려들은 불법을 앞세워 민폐를 끼치는 일이 비일비재 하는 등
대중종교로서 기능을 상실한 가운데, 이를 대체하기 위해
유,불,선의 논리를 통합해 탄생
가. 동학의 계승
근대적 개혁운동인 동학과의 밀접한 관련성을 언급하고, 주문이나 신행도
동학에서 차용하였으며, 동학의 후천개벽 이념을 유지하되
'개벽'과 이를 통한 '지상천국 건설'을 보다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나. 무속과 선도의 계승
민간 무속과 조선 전래의 선도를 계승하여 민중들의 개인적 신앙의식을
인간중심의 공동체 신앙으로 승화
다. 서학의 영향
인간계 뿐만 아니라 신명계까지 교조의 조화로 자유롭게 통제하는 절대권능을
행사하게 함으로써 핍박받은 대중에게 강력한 종교성을 제공
2. 증산교의 교리와 사상
1) 증산교의 기본교리
가. 신앙의 대상
스스로를 미륵불이라 칭하고, 원래 하늘나라를 다스리던 옥황상제였던 증산이
천계인 도솔천에 있다가 신명들의 요구에 의해 이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 하강했다고 한다.
나. 증산교의 우주관
증산교의 3계는 천계,지계,인계를 뜻하며
천계는 구천으로 아홉단계의 하늘을 뜻하고,
지계는 인간을 비롯한 만물이 사는 지상세계를 뜻한다.
인계는 인간세상으로
인간도 지계에 속하지만 만물의 영장이라는 인간을 별도로 고려했다.
다. 증산교의 신관
증산교에서는 115종에 이른,ㄴ 신의 이름을 거론하고 있는 데, 이들 대부분은
사람이 죽어서 된 신으로 인간영체의 다른 이름이라고 한다.
신체로부터 분리된 영체의 작용을 원력(寃力)작용, 원력(願力)작용, 연력(練力)작용
이렇게 세개로 구분하는 데,이하 자세히 살펴본다
(1) 원력(寃力)작용
원한을 풀지 못하고 죽으면 그 원한으로 인해 정신이 역적( 力的) 응결 또는 결정된 채
신체에서 분리되어 일정기간 존속하게 되는 데, 그 동안에는 곳곳에서 해악작용을 일으키게
되고, 이런 영체를 원귀(악귀)라고 한다.
(2) 원력(願力)작용
대원 대망을 달성치 못한 채 죽을 때 그 원망의 결정으로 인해 정신이 역적( 力的) 응결 또는
결정된 채 신체에서 분리되어 일정기간 존속하게 되는 데,
일정 기간 존속하는 동안 그 원망을 향한 작용을 일으키게 되고,
이런 영체를 명신(明神)이라고 한다.
(3) 연력(練力)작용
수련 정신에 의하여 정신이 통일되어 광적(光的)작용과 역적(力的)작용을 일으켜
응결 또는 결정을 가져오니, 이렇게 된 정신체는 신체로부터 분리와 타(他)에의 의식이
임의 자재(任意 自在) 하며 괴력의 운용이 가능한 고급 영체가 된다고 하며
이런 영체는 문명신으로 종교력의 중심적 작용을 한다고 한다.
** 문명신이란 ?
각 문명을 대표하는 신으로, 주로 종교 창시자의 신명을 뜻하며
대표적으로 공자,노자,석가,예수 등이 문명신이라고 한다.
라. 증신교의 인간관
인간의 존재를 의미있게 파악하여 ,
인간 각자가 지닌 '마음'에 따라 스스로를 비하하면 금수와 같아지고, 그것을 발달시키면
신이 된다고 한다. 그래서 인간은 마음을 지켜서 깨끗히 하고 바로 해야 한다고 한다.
마. 천지공사
증산이 생전에 신도들에게 가르치고 행한 행적들을 모아 이를 표현한 것으로,
신정정리공사, 세운공사, 교운공사 등으로 구분한다.
천지공사의 4대 이념으로는
가) 해원이념 : 맺힌 원한을 풀고 새로운 원한을 맺지 않는 다
나) 보은이념 : 천지에 어느 것 하나 은혜롭지 않은 것이 없다.
다) 상생이념 : 대립과 갈등, 원망을 풀고 협력 화합하자
라) 조화이념 : 증산이 삼계 대권을 주재하여 조화로서 천지를 개벽하고 선경을 열어 중생을
구하고자 한 신도의 원리라는 조화이념인데, 이러한 조화는 신도들도 가능하다.
바. 후천선경의 건설
후천선경이 오기 전에 대환난을 겪게 될 것이나, 지상 낙원인 후천선경이 도래한다고 한다
2) 증산교 사상의 특징
가. 후천 개벽 사상
나. 선(仙) 우위의 종교합일 사상
다. 민족주체 사상
라. 인간 중심 사상
마. 사회 개혁 사상
이상으로 한국의 종교인 원불교와 증산교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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