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고백 시대에 알미누스(Arminius)와 칼빈주의(Calvinism)는
기독교 신학의 두 가지 주요 흐름으로, 구원론에 대한 서로 다른
관점을 제시했습니다.
두 신학자는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자유 의지에 대한 이해에서
중요한 차이를 보입니다.
1. 알미누스의 신학
1) 자유의지:
알미누스는 인간이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반응으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하나님이 모든 사람에게 구원의 기회를 주며, 인간은 그 은혜를
받아들이거나 거부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2) 일반 은혜:
그는 하나님이 모든 인류에게 일반 은혜를 주어 구원의 가능성을
제공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모든 사람이 구원의 소망을 갖도록 하며, 개인의 선택이 중요하다는
점을 부각합니다.
3) 구원의 보장:
알미누스는 구원이 한 번 얻어진 후에도 인간의 선택에 따라 잃을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이는 구원의 안정성에 대한 칼빈주의와의 큰 차이점입니다.
2. 칼빈주의
1) 하나님의 주권:
칼빈주의는 하나님의 절대적인 주권을 강조합니다.
하나님은 구원받을 자를 미리 정하셨으며, 이는 선택된 자만이
구원을 받는다고 믿습니다.
2) 특별 은혜:
칼빈주의는 하나님의 특별 은혜가 오직 선택된 자에게만 주어진다고
주장합니다.
이 은혜는 구원으로 인도하며, 인간의 의지는 이 은혜에 의해 변화됩니다.
3) 구원의 확신:
칼빈주의는 한 번 구원받은 자는 결코 잃지 않는다고 믿습니다.
이는 '영원한 안전'의 교리로, 선택된 자는 반드시 구원을 유지하게 됩니다.
3. 결론
알미누스와 칼빈주의는 구원에 대한 이해에서 크게 대립하는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미누스는 인간의 자유 의지를 강조하며, 구원이 개인의 선택에 의존한다고
보지만, 칼빈주의는 하나님의 주권과 예정론을 중심으로 구원의 확실성을
주장합니다.
이러한 신학적 논쟁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기독교 내에서 중요한 주제로
남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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