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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에 관하여

허먼 멜빌의 소설 『백경』(Moby Dick)

by 슬완빠(papa is ok) 2024. 9.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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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먼 멜빌의 소설 **백경(Moby Dick)**1851년에 출간된 작품으로,

바다와 인간의 본성, 집착에 관한 철학적이고 상징적인 이야기입니다.

 

이 작품은 다양한 주제와 복잡한 인물들을 통해 인간 존재의 본질을

탐구하며, 또한 19세기 미국 문학의 중요한 작품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 소설은 주인공 **이슈메일(Ishmael)**의 시점에서 서술됩니다.

이슈메일은 방랑하는 선원으로, 그는 고래잡이 배를 타기 위해

뉴베드퍼드라는 항구도시에 도착합니다.

여기서 그는 **퀴퀘그(Queequeg)**라는 폴리네시아 출신의 창잡이를

만나며 그와 친구가 됩니다. 두 사람은 함께 **페쿼드호(Pequod)**라는

고래잡이 배에 승선하게 되고, 이 배의 선장은 **에이허브(Ahab)**라는

인물입니다.

소설의 중심 갈등은 바로 에이허브와 흰 고래 모비 딕(Moby Dick) 사이의

집착적인 추격전입니다.

1. 이슈메일과 에이허브

이슈메일은 소설의 화자로,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역할을 합니다.

그는 자유로운 영혼을 지닌 인물로, 지식에 대한 갈망과 다양한 경험을

추구하며, 고래잡이 배에 승선한 것도 그 일환입니다.

이슈메일의 시점에서 독자는 에이허브와 그의 집착, 그리고 선원들의

이야기를 관찰하게 됩니다.

반면, 에이허브는 모비 딕에 대한 복수심에 사로잡힌 인물입니다.

모비 딕은 그에게 왼쪽 다리를 잃게 만든 흰 고래로, 에이허브는

이 고래를 죽이기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걸고 있습니다.

그의 집착은 단순한 개인적인 복수심을 넘어, 마치 신에 대한 도전처럼

묘사됩니다.

에이허브는 고래를 단순한 동물이 아니라, 자신을 파괴하려는 악마적인

존재로 여기며 그를 죽이는 것이 자신의 운명이라고 믿습니다.

 

2. 페쿼드호와 선원들

페쿼드호는 에이허브의 고래잡이 배로, 다양한 배경과 성격을 지닌

선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퀴퀘그 외에도 스타벅(Starbuck), 스텁(Stubb), 플래스크(Flask) 등의

중요한 선원들이 등장하며, 이들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에이허브의

모비 딕 추격에 반응합니다.

 

스타벅은 합리적이고 신앙심이 깊은 인물로, 에이허브의 광기에 우려를

표합니다. 그는 에이허브가 집착을 멈추고 자신의 복수심을 버리기를

바라지만, 결국 에이허브를 설득하지 못합니다.

반면 스텁과 플래스크는 비교적 가벼운 성격으로, 에이허브의 행동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거나 그저 자신의 임무에 충실하려고 합니다.

 

3. 모비 딕과 상징성

소설에서 모비 딕은 단순한 흰 고래 이상의 상징적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흰 고래는 인간이 통제할 수 없는 자연의 힘을 상징하며, 또한 신비롭고

두려운 존재로 그려집니다. 모비 딕은 에이허브에게는 복수의 대상이지만,

동시에 그의 운명과도 같은 존재로 묘사됩니다.

이 고래와의 추격은 단순한 고래잡이가 아니라, 인간이 자연을 이해하고

통제하려는 시도이자, 운명에 맞서는 투쟁을 상징합니다.

 

소설 내내 고래는 다양한 상징적 해석을 가능하게 합니다. 모비 딕의 흰색은

순수함, 공포, 미지의 세계 등을 상징할 수 있으며, 또한 고래는 인간의 욕망과

집착의 대상이자, 그것을 극복할 수 없는 한계를 상징합니다.

이러한 상징성은 작품이 단순한 모험 소설이 아니라, 깊이 있는 철학적

메시지를 담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4. 에이허브의 집착과 몰락

에이허브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모비 딕에 대한 끝없는 집착입니다.

그는 이 흰 고래를 죽이기 위해 자신의 생명뿐 아니라, 배와 선원들의

목숨까지도 기꺼이 희생하려 합니다. 그의 광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심해지며, 이는 결국 그와 그의 배를 파멸로 이끌게 됩니다.

 

소설의 결말에서, 에이허브는 마침내 모비 딕을 만나게 되지만, 그 고래를

잡으려는 그의 시도는 실패로 끝납니다. 에이허브는 고래에게 휘감겨

바다로 끌려가며 사망하고, 페쿼드호는 침몰합니다.

이 과정에서 배에 타고 있던 선원들 모두 목숨을 잃게 되며, 오직 이슈메일만이

살아남아 이 모든 이야기를 전하게 됩니다. 이 장면은 에이허브의 집착이

결국 그 자신과 주변 사람들을 파멸로 이끄는 과정을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5. 주제와 의미

백경은 여러 층위에서 해석될 수 있는 작품으로, 그 주제는 매우 방대하고

복잡합니다. 가장 중심이 되는 주제 중 하나는 바로 집착의 위험성입니다.

에이허브는 모비 딕에 대한 복수심에 사로잡혀 자신의 삶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삶까지도 파괴하는 인물로 묘사됩니다.

그의 행동은 합리적이지 않으며, 결국 그는 자신의 집착으로 인해 스스로를

파멸로 이끕니다.

또한, 이 소설은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해서도 깊이 탐구합니다.

모비 딕은 통제할 수 없는 자연의 힘을 상징하며, 에이허브의 시도는

인간이 자연을 이해하고 지배하려는 오만한 시도를 보여줍니다.

그러나 자연은 인간의 의지와 상관없이 그 자체로 존재하며, 인간이

그것을 통제하려는 시도는 결국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와 더불어, 백경은 인간의 존재에 대한 철학적 질문을 던집니다.

이슈메일의 관점에서 서술되는 이야기는 인간의 운명, 자유 의지, 그리고

신의 존재에 대한 질문을 지속적으로 제기합니다.

이슈메일은 고래잡이라는 극한의 상황 속에서 이러한 질문들에 직면하게 되고,

독자는 그를 통해 인간 존재의 복잡성을 깊이 탐구하게 됩니다.

 

6. 문체와 서술 방식

멜빌은 백경에서 매우 독특한 문체와 서술 방식을 사용합니다.

소설은 이슈메일의 1인칭 시점으로 서술되지만, 중간중간 철학적 고찰이나

고래에 대한 과학적 설명이 포함되면서, 마치 백과사전을 읽는 듯한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독자로 하여금 단순한 이야기 이상의,

복잡하고 다층적인 의미를 탐구하도록 유도합니다.

 

멜빌은 또한 상징주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독자가 단순히 이야기의

흐름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 담긴 깊은 의미를 해석하게 만듭니다.

고래와 바다, 그리고 각 인물들의 행동과 대사는 모두 상징적 의미를 지니며,

이를 통해 작가는 인간 존재와 우주에 대한 철학적 질문을 제기합니다.

7. 결론

허먼 멜빌의 백경은 단순한 고래잡이 모험을 넘어, 인간의 본성,

자연과의 관계, 그리고 운명에 대한 깊은 철학적 탐구를 담고 있는

작품입니다.

에이허브의 집착과 그로 인한 파멸은 인간이 자신의 욕망과 한계를

인식하지 못하고 이를 극복하려 할 때, 어떤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이 소설은 당시로서는 난해한 작품이었지만, 현대에 이르러서는

그 상징성과 철학적 깊이로 인해 고전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다양한 해석을 통해 독자들에게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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