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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에 관하여

헨리크 입센(Henrik Ibsen)의 **『인형의 집』(A Doll's House)**

by 슬완빠(papa is ok) 2024. 9.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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헨리크 입센(Henrik Ibsen)**인형의 집(A Doll's House)**

1879년에 발표된 3막짜리 희곡으로,

당대 유럽 사회에서 여성의 역할과 결혼 제도의 한계를 탐구한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노라(Nora)**라는 여성 주인공이 자신의 진정한 자아를 발견하고,

기존의 억압적인 가정과 사회적 역할에서 벗어나 자립을 추구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습니다.

**인형의 집**은 발표 당시부터 큰 논란을 일으켰고, 현대에는 페미니즘

문학의 고전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1. 줄거리 요약

1.1 1: 겉으로는 완벽해 보이는 가정

이야기는 노라와 그녀의 남편 **토르발트 헬머(Torvald Helmer)**가 함께 사는

집에서 시작됩니다. 노라는 외적으로 행복한 가정주부로, 크리스마스를 준비하며

남편과 아이들과 함께 단란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토르발트는 노라를 "작은 종달새", "다람쥐"와 같은 애칭으로 부르며 그녀를

귀엽고 보호받아야 할 존재로 대합니다. 그는 막 새로 은행의 이사로 승진하여

가정의 경제적 안정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노라는 사랑스럽고 순종적인 아내로 보이지만, 그녀에게는 남편에게 숨겨온

비밀이 있습니다. 과거 토르발트가 병에 걸렸을 때, 그녀는 그를 구하기 위해

돈이 필요했으나, 당시 여성은 법적으로 대출을 받을 수 없었기 때문에 몰래

**크로그스타드(Nils Krogstad)**라는 남자에게 돈을 빌리게 됩니다.

노라는 그 돈을 갚기 위해 몇 년간 비밀스럽게 일을 해왔고, 이를 남편에게

말하지 않았습니다.

노라의 오랜 친구인 **크리스티네 린데(Mrs. Kristine Linde)**가 등장하며,

그녀는 남편을 잃고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태에 놓여 있습니다.

크리스티네는 노라에게 도움을 요청하며, 토르발트가 근무하는 은행에서

일자리를 구하려 합니다. 노라는 남편에게 크리스티네를 도와달라고 부탁하고,

토르발트는 그녀를 고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크리스티네가 맡게 된 자리에서

해고될 위기에 처한 크로그스타드는 노라를 압박하여 자신의 해고를 막으려

합니다.

그는 노라가 위조된 서명으로 대출 계약서를 작성했음을 폭로하겠다고

위협합니다.

1.2 2: 압박과 갈등의 고조

두 번째 막에서는 크리스마스를 앞둔 저녁이 배경입니다.

노라는 크로그스타드의 위협에 크게 동요하며 불안해합니다. 그녀는 어떻게든

크로그스타드를 막으려 하지만, 토르발트는 그를 해고할 의지를 굽히지 않습니다.

토르발트는 크로그스타드를 경멸하며, 그가 과거에 저지른 범죄를 용서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노라는 남편에게 자신의 비밀을 털어놓을까 고민하지만, 토르발트가 명예와

체면을 중시하는 사람임을 알기에 차마 그에게 사실을 말할 용기를 내지 못합니다.

노라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더 두려워지며, 크리스마스 파티를 준비하는

와중에도 마음의 평정을 찾지 못합니다.

그녀는 토르발트가 진실을 알게 되면 그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어떤 희생을

감수하리라고 막연히 기대하지만, 그 기대는 불안 속에서 점차 흔들립니다.

 

이 막에서 노라는 친구 크리스티네와 대화를 나누며 자신의 결혼 생활에 대한

의문을 조금씩 드러내기 시작합니다. 그녀는 결혼 생활 내내 남편의 기대에

부응하며 살아왔고, 자신이 실제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한 채

"인형"처럼 살았음을 자각하게 됩니다. 그녀는 토르발트가 자신을 어린아이

취급하며 보호자 역할을 해왔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1.3 3: 진실의 폭로와 자아의 발견

세 번째 막에서, 노라의 위기는 절정에 달합니다.

크로그스타드는 노라가 위조한 대출 서류에 대한 편지를 토르발트에게

보냅니다. 이 편지가 그들에게 도착하기 전, 크리스티네는 크로그스타드를

만나 과거의 관계를 회복하고 그에게 편지를 철회해 달라고 부탁합니다.

크로그스타드는 크리스티네의 부탁을 받아들여, 노라에게 더 이상 해를

가하지 않기로 결심합니다. 그러나 편지는 이미 토르발트에게 전달된 상태입니다.

토르발트는 편지를 읽고 분노하며, 노라를 질책합니다.

그는 자신의 사회적 명예와 체면이 손상될 것을 두려워하며, 노라를 비난합니다.

여기서 노라는 남편이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하지 않았음을 깨닫습니다.

그가 그녀를 사랑한 것은 자신을 위해 헌신하는 순종적이고 의존적인

아내였을 때뿐이며, 위기가 닥치자 그는 그녀를 보호하기는커녕

자기 명예만을 걱정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곧이어 크로그스타드가 두 번째 편지를 보내어 위조 사건을 덮겠다고

약속하자, 토르발트는 다시 태도를 바꾸고 노라에게 모든 것이 해결되었다며

다정하게 대해주려 합니다. 하지만 이미 마음이 식어버린 노라는 그의 이러한

행동이 가식적이라는 것을 알아차립니다.

그녀는 자신의 결혼 생활이 겉으로는 완벽해 보였지만, 실제로는 "인형의 집"에서

인형처럼 살아온 삶이었음을 깨닫습니다.

노라는 마침내 자신이 누구인지, 무엇을 원하는지 알기 위해 남편과 자녀들을

떠나기로 결심합니다. 그녀는 자신이 독립적이고 자주적인 인간으로서

살아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토르발트와의 결혼 생활을 끝내기로 합니다.

마지막 장면에서 노라는 남편과 자녀들을 뒤로 하고 문을 닫고 떠나며,

작품은 막을 내립니다.

 

2. 주요 인물 분석

2.1 노라 헬머

노라는 이 작품의 주인공으로, 전형적인 가정주부의 역할을 수행하며

남편과 가정을 위해 헌신하는 여성으로 묘사됩니다.

처음에는 천진난만하고 순종적인 인물로 보이지만, 점차 자신이 속한

사회와 가정이 그녀를 억압하고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작품이 진행될수록 그녀는 자신의 욕망과 자아를 발견하고, 더 이상

남편이나 사회의 기대에 맞추어 살지 않기로 결심합니다.

노라는 이 작품을 통해 여성의 자립과 독립, 그리고 자아 발견이라는

중요한 주제를 구현하는 캐릭터입니다.

 

2.2 토르발트 헬머

토르발트는 노라의 남편으로, 사회적 지위와 명예를 중시하는 보수적인

인물입니다. 그는 노라를 사랑한다고 믿지만, 실제로는 그녀를

어린아이처럼 대하며 보호해야 할 대상으로 여깁니다.

그는 자신이 가정을 책임지는 가장이라는 생각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며,

아내인 노라가 자신의 체면을 지켜주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위기가 닥쳤을 때, 그는 자신의 체면과 명예를 우선시하며

노라를 비난하고 배신합니다.

그의 이러한 태도는 노라가 자신을 떠나는 계기가 됩니다.

 

2.3 크로그스타드

크로그스타드는 작품 속에서 중요한 갈등의 원인이 되는 인물로,

노라에게 돈을 빌려주고 나중에 그녀를 협박하는 인물입니다.

그러나 크로그스타드 역시 단순히 악역으로 그려지지 않습니다.

그는 과거에 범죄를 저질렀지만, 크리스티네와의 재회를 통해 인간적인

면모가 드러나며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게 됩니다.

그의 캐릭터는 사회에서 소외된 인물들이 어떻게 살아남으려 하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도덕적 갈등을 겪는지를 보여줍니다.

 

2.4 크리스티네 린데

크리스티네는 노라의 오랜 친구로, 남편을 잃고 스스로 자립하여 살아온

여성입니다. 그녀는 노라와 대조되는 인물로, 가정에 얽매이지 않고

스스로의 삶을 개척해 온 인물입니다.

그녀는 작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크로그스타드를 변화시키고

노라가 자립을 결심하도록 영향을 줍니다. 크리스티네는 여성의 자립과

독립적인 삶에 대한 가능성을 상징하는 인물입니다.

 

3. 주요 주제와 상징

3.1 여성의 자립과 자유

**인형의 집**은 여성의 자립과 자유를 중심으로 한 작품입니다.

노라는 결혼 생활에서 남편에게 종속된 채 살아왔지만, 결국 자신이

독립적인 인간으로서 존재할 권리가 있음을 깨닫고 집을 떠납니다.

입센은 이 작품을 통해 당시 사회에서 여성들이 억압받고 있음을

비판하고, 여성들이 자신의 자아를 발견하고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3.2 결혼과 가정의 허위성

작품에서 노라와 토르발트의 결혼 생활은 외적으로는 완벽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허위와 기만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노라는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남편에게 드러내지 못하고, 토르발트 역시

그녀를 동등한 인간으로 대하지 않으며, 그녀를 보호받아야 할 존재로만

여깁니다. 결혼 생활은 사회적 기대와 규범에 따라 유지되지만, 그 속에서는

진정한 사랑과 평등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3.3 인형의 집

작품의 제목인 **"인형의 집"**은 노라의 삶을 상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노라는 남편의 기대에 맞추어 자신을 꾸미고, 마치 인형처럼 그의 지시에

따르며 살아왔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집과 결혼 생활이 실제로는

자신의 자아를 억압하는 **"인형의 집"**임을 깨닫고, 그 집을 떠나

스스로의 삶을 찾아 나서기로 결심합니다.

이 상징은 당시 여성들이 가정 내에서 겪던 억압과 역할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담고 있습니다.

4. 결론

헨리크 입센의 **인형의 집**은 결혼, 가정, 여성의 자립을 중심으로

한 혁신적인 희곡으로, 당시 사회에 대한 비판적 메시지를 강하게

전달한 작품입니다.

노라는 가정과 사회 속에서 억압받는 여성을 대변하며, 그녀의 자립과

자유를 향한 결단은 오늘날까지도 중요한 페미니즘적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인간이 자신의 자아를 찾아 나가는 과정에서 마주하는

도전과 희생을 그린 동시에, 여성의 권리와 자아 실현에 대한

중요한 메시지를 담고 있는 고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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