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종교를 찾아서 이슬람교에 대해 알아봅니다
1. 이슬람교의 배경과 시대
이슬람교의 배경과 시대는 7세기 아라비아 반도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1) 이슬람 이전의 아라비아
이슬람교가 출현하기 전, 아라비아 반도에는 다신교를 실천하는 다양한 부족이
살고 있었습니다. 이 부족들은 종종 자신들 사이에서 전쟁이나 무역에 종사했습니다.
2) 무함마드의 생애
이슬람교의 기원은 기원전 570년경 메카에서 태어난 예언자 무함마드의 생애와
가르침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알라는 천사 가브리엘을 통해 이슬람의 성전인
코란의 기초가 되는 계시를 받았습니다. 무함마드의 설교는 신봉자를 끌어들였지만,
메카의 지배 부족으로부터의 반대에도 직면했습니다.
3) 히즈라(메디나로의 이주)
622년 메카에서 박해에 직면한 무함마드와 그 신봉자들은 후에 메디나로 알려진
야스리브 시로 이주했습니다. 히즈라로 알려진 이 사건은 이슬람력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메디나에서 무함마드는 이슬람 원리에 기반한 공동체를 구축하고
인근 부족과 메카의 꾸라이시족과의 외교와 전쟁에도 종사했습니다.
4) 메카의 정복
기원전 630년, 무함마드와 그의 추종자들은 메카로 돌아와 평화적으로 도시를
정복했습니다. 메카의 성지인 카바는 우상을 정화하고 알라의 숭배에 전념했습니다.
이 사건은 아라비아 반도에서 이슬람교의 통합을 의미했습니다.
5) 이슬람의 확대
632년 무함마드의 죽음 이후 칼리프로 알려진 후계자들은 이슬람의 확대를
계속했습니다. 라시둔과 우마야드 칼리프 왕조 아래 이슬람교는 급속히 확대되어
중동, 북아프리카, 스페인에 영토를 정복했습니다.
6) 이슬람 문명의 발전
이슬람교가 확산되면서 다양한 문화 요소를 만나 흡수되고 풍요롭고 다양한
이슬람 문명의 발전으로 이어졌습니다. 이 문명은 과학, 수학, 철학, 예술, 문학 등의
분야에 중요한 공헌을 했습니다.
7) 분열과 종파
시간이 지나면서 무슬림들 사이에서 무함마드의 정당한 후계자나 이슬람 법과
신학의 해석에 관한 의견 차이가 생겨 무슬림 공동체는 여러 종파로 분할되고
그 중 가장 큰 것은 수니파와 시아파 이슬람입니다.
이슬람교의 배경과 시대를 이해하는 것은 세계의 주요 종교 중 하나인 역사적, 문화적,
신학적 기반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고 그것이 세계사와 문명에 미치는 영향을
제공합니다.
2. 이슬람의 교리와 사상
이슬람교의 교리와 사상은 코란에 뿌리를 둔 몇 가지 주요 원칙과 개념, 예언자
무함마드(하디스)의 가르침, 역사를 통해 학자에 의한 해석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몇 가지 중심적인 측면을 나타냅니다
1) 일신교 (Tawhid )
이슬람 교리의 기본 원칙은 하나님의 유일성(알라)을 믿는 것입니다.
이슬람교도는 초월적이고 전지전능한 유일한 신을 믿고 있습니다. 유일신교로
알려진 이 개념은 신의 절대적인 통일성과 독자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2) 선지자
이슬람교도는 신이 인류를 이끌기 위해 선지자를 역사 속으로 보냈다고 믿고
있습니다. 마지막 예언자는 '선지자의 봉인'으로 여겨지는 무함마드라고
믿어지고 있습니다.선지자의 지위는 이슬람교 교리의 중심이며, 이슬람교도는
아담, 노아, 아브라함, 모세, 예수를 포함한 모든 선지자를 공경합니다.
3) 계시(Wahy)
이슬람교도들은 신이 예언자들에게 계시를 통해 인류에게 인도했다고 믿고
있습니다. 코란은 약 23년간에 걸쳐 무함마드에게 전해진 신의 문자 그대로의
말이라고 믿어지고 있습니다.
4) 이슬람의 다섯 가지 기둥
이것들은 모든 이슬람교도에게 의무라고 생각되는 다섯 가지 기본적인 예배
행위입니다
a. Shahada (신앙고백)
신앙고백은 하나님의 유일성과 무함마드의 선지자권에 대한 신앙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b. Salah (예배)
1일 5회 예배가 진행됩니다.
c. Zakat(자선)
의무적으로 시행하며, 보통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분배되는 자신의 부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d. Sawm
라마단 한 달 동안 금식, 새벽부터 해가 질 때까지 음식, 음료 및 기타 육체적 행위를
금합니다.
e. Hajj
성스러운 도시 메카 순례, 적어도 일생에 한 번은 신체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능력 있는
사람들이 행합니다.
5) 법학(Fikh)
이슬람 법학은 코란, 하디스, 학자적 합의(ijma), 유추적 추론(qiyas)에서 유래합니다.
예배, 거래, 가족법, 형법 등 개인과 공동생활 측면을 관리하는 다양한 법적 판결과
지침이 담겨 있습니다.
6) 수피즘
수피즘은 이슬람교의 신비적인 측면으로, 신앙의 내면적이고 영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명상, 신의 기억(dhikr), 영적인 인도(sheikh) 등의 실천을 통해
영혼의 정화와 신에 대한 사랑, 그리고 신에 대한 영적인 친밀함의 추구를
강조합니다.
7) 이슬람 신학(Aqidah)
이슬람 신학은 신의 성질, 자유 의지와 운명, 사후 세계, 천사 및 기타 신학적
문제에 관한 질문에 대처하고 있습니다.
서로 다른 신학학교( Ash'ari, Maturidi, and Mu'tazilite )는, 이러한 토픽에 대해
다양한 해석을 전개해 왔습니다.
이슬람교의 교의와 사상은, 이슬람의 지적 전통의 역동적 성질을 반영해,
학술적인 해석이나 논의, 현대 문제에의 관여를 통해서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3. 이슬람 종파와 갈등
이슬람교에는 몇 가지 주요 종파가 있으며 각기 다른 신학적 신념, 실천, 해석을
가지고 있습니다.
2개의 주요 종파는 수니파와 시아파 이슬람교이지만, 더 작은 종파나 분파도 있습니다.
이슬람 내부의 분쟁은 종종 이들 종파 간의 역사적, 신학적, 정치적, 사회문화적
차이에 기인합니다.
1) 수니파 이슬람교( Sunni)
- 수니파 이슬람교도는 전 세계 이슬람교도의 대다수를 구성하고, 그 약 85~9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수니파 신학은 예언자 무함마드의 코란과 순나(전통)를 따를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수니파는 최초의 4명의 칼리프(아브 바크르, 우마르, 우스만, 알리)를 무함마드의
뒤를 이은 올바른 지도자 칼리프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 수니파 이슬람교에는 하나피, 말리키, 샤피, 한발리 등 다양한 법률학파가 있으며,
각각의 독자적인 법적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시아파 이슬람교( Shia)
- 시아파 이슬람교도는 이슬람교도 인구의 10~1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시아파 신학은 이슬람교도 공동체의 지도력은 딸 파티마와 남편 이맘을 통해
무함마드의 후손에게 주어져야 한다는 Imamate 신앙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 가장 큰 시아파 분파는 트웰버 시아파로 신성하게 임명된 12명의 이맘을 믿으며,
12명의 이맘인 무함마드 알마흐디는 신비에 싸여 메시아적 인물로 돌아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그 외의 시아파에는 이스마일파와 자이디파가 있으며, 각각 독자적인 신념과
실천을 가지고 있습니다.
3) 기타 분파와 운동
- Ibadi Islam
Ibadi Islam 교도는 주로 오만, 잔지바르, 북아프리카의 일부에서 볼 수 있는
온건파입니다. 그들은 칼리지파 운동에서 유래했지만 신학적 및 법적인 관점이
다릅니다.
- Ahmadiyya 운동
Ahmadiyya 무슬림 공동체는 19세기 후반 인도의 Mirza Ghulam Ahmad 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그들은 아흐마드가 약속된 메시아이며 주류 이슬람교도들에 의해
거부당하고 몇몇 나라에서 박해를 받고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 Salafi and Wahhab 운동
살라피즘과 와하비즘은 초기 이슬람교의 원시적인 관습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돌아가는 것을 제창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종종 청교도적인 해석을 수반하는 코란과
하디스의 준수를 강조합니다.본질적으로 종파적이지는 않지만, 그들의 영향력은
수니파 이슬람 내의 분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슬람 국내의 분쟁은 역사적으로 종파 간의 차이, 권력 투쟁, 지정학적 긴장,
이데올로기 논쟁에서 생겨났습니다. 이러한 분쟁은 이라크, 시리아, 예멘, 파키스탄,
나이지리아 등 이슬람교도 인구가 다양한 국가의 종파 간 폭력과 내전, 정치적
불안정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종파 간의 대화와 화해 노력은 계속되고 있지만 종파 간의 긴장은 여전히 이슬람
세계의 중요한 과제입니다.
세계의 종교를 찾아서 이슬람교를 알아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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